티스토리 뷰

풀, 나무 효능

참마 효능, 성분

햇살행복 2023. 8. 30. 17:04
반응형

영양성분이 풍부한 참마는 기력을 늘리고 신장 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참마는 뼈와 근육을 튼튼히 하고 정력을 세게 하며 꾸준히 먹으면 눈과 귀가 밝아지고 장수하게 한다는 약용식물로 유명합니다. 참마 자체도 수명이 아주 아주 긴 식물이라고 하네요. 

 

[신농본초경]에 기록된 참마 효능

 

참마는 마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입니다. 우리나라 산과 들에 절로 나서 자랍니다. 길다란 기둥같이 생긴 뿌리가 땅 속을 깊이 파고 들어 갑니다. 이 뿌리를 가을이나 이른 봄에 채취하여 쪄서 먹거나 약용합니다.

 

오래된 의학서 [신농본초경]에 의하면, '참마는 보중익기, 즉 소화를 촉진하여 기력을 높이고, 피부와 근육을 튼튼히 하며 오래 먹으면 눈과 귀가 밝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주리지 않으며 연년익수, 곧 오래 살게 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를 늦추며, 혈당을 떨어 뜨리고, 미량원소가 풍부해 노인들에게도 매우 좋은 음식이 참마입니다.

 

참마성분: 뮤신, 디아스타제

 

참마를 자르면 나오는 '뮤신'이라고 하는 끈적한 점액질은 단백질 같은 영양소 흡수를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참마의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는 음식을 아주 빨리 소화되게 하기 때문에 소화불량, 위가 약한 사람에게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또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켜 설사를 멎게 하고 만성 장염을 낫게하는 데도 효험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참마는 영양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현대의학에 의하면, 참마에는 사포닌, 단백질, 지방, 당분, 콜린, 디아스타제, 폴리페놀, 도파민, 점액질, 생물알칼로이드, 비타민, 갖가지 미네랄 등 온갖 영양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