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딱총나무, 말오줌나무라고도 불리우는 접골목. 이름 그대로 뼈을 붙이는 효험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 약나무입니다. 뼈에 좋은 접골목의 효능을 문헌기록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복용 시 주의할 점,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북한 [동의학 사전]에 기록된 딱총나무(접골목) 효능

 

[동의학 사전]에 의하면, '아픔을 멈추고 소변을 잘 보게 하며 피 나는 것을 멈추고 염증을 잘 낫게 한다. 타박상, 뼈가 부러진 데, 류마티스성 관절염, 배에 물이 고이는 데, 신장염, 통풍, 목안이 아픈 데, 여러 가지 출혈 등에 쓴다. 하루 5~10그램을 물에 달여 3번에 나누어 먹는다. 외용으로 쓸 때는 달인 물로 찜질한다. 딱총나무꽃(접골목꽃)은 민간에서 땀내기약, 이뇨약으로 쓴다.'고 적고 있습니다.

 

[본초신편]에 기록된 접골목 효과, 활용방법

 

중국의 [본초신편]에서 접골목에 대하여, '접골목은 뼈로 들어가서 부러진 뼈와 끊어진 근육을 이어준다. 부러진 뼈를 붙일 때에는 술과 함께 복용하고 가려움증을 치료할 때에는 욕탕에 넣어 목욕을 한다. 부러진 뼈를 이어주는 데 신속한 효과가 있으며, 생혈, 활혈 효능이 있는 여러 약재 중에서 접골, 즉 골절을 결합시키는 데에 제일 우수한 효험이 있다. 

 

날 것으로 쓰는 것이 가장 효험이 좋고, 건조한 것을 쓰면 효과가 반으로 줄어들며 볶아서 사용하면 다시 효과가 반으로 줄어들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실제 임상실험에서 밝힌 접골목 약성

 

실제로 임상 실험에서도 부러진 뼈를 신속히 붙이는 효험이 아주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접골목에 함유된 페놀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면역 기능을 높여주어 감기를 예방하고 낫게하는 데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주의할 점)

 

접골목 약용 시 주의할 점, 부작용은 약간의 독이 있으므로 임산부는 복용을 삼가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복용할 경우 구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